관리 메뉴

Black&White

Firefox 4 메모리 누수 문제와 초기 시작 속도 문제 해결하기 본문

WebBrowsers/Firefox

Firefox 4 메모리 누수 문제와 초기 시작 속도 문제 해결하기

V.E.N 2011.04.20 09:12

Firefox 4 가 정식버전으로 나오면서, 속도가 6배 빨라졌다고 해서 큰 기대를 가졌던게 사실이다.

아무런 부가기능을 설치하지 않았을때는, 체감속도 6배까지는 모르겠지만, 3.x 버전보다는 빨라진 걸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필수적인 부가기능들, 나의 경우, 24가지정도 되는 부가기능을 설치했는데, 아직 설치하지 못한 부가기능도 있다...

이렇게 여러 부가기능들을 설치하고나니.....

메모리 점유률문제, 초기 시작 속도 문제는 여전했다.

웹상에는 이미, about:config 설정을 통해 조금이라도 메모리 문제와 시작속도를 개선하기 위한 설정방법이 나와 있는데

사실 Firefox 구버전들일때는 효과가 있었던게 사실이다.

허나 3.x 대 상위버전부터는 about:config 설정을 통한 효과가 점점 의미가 없어졌고,

역시나, Firefox 4 버전에서도 마찬가지였다.

Firefox 4 버전을 사용중인 유저들이라면 아마도 이러한 노력들을 하고 있으리란 생각이 드는데,

아마 탭을 10개 이상씩 열어서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이라면, 큰 실망감에 좌절을 느꼈으리란 생각이 든다..

나역시도, 보통 탭을 10개이상씩 열어 사용중인데, 메모리 문제는 큰 불편이 아닐수 없다....

또, Firefox 를 처음 실행 후, 창이 뜨기까지 짧게는 5초에서 길게는 10초까지도 걸릴때가 있는데, 이역시도 큰 불편으로 다가온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경우, 이 문제가 Firefox 보다는 낫기는 하지만, 정말 좋은 부가기능들이 무수히 존재하는 Firefox 를 버릴 수가 없는 것은, 아마 아이폰을 사용하는 마음과 같으리란 생각이 든다 ^^


각설하고,

이제부터, Firefox 의 큰 문제점인 시작속도, 메모리점유률 문제를 최적화하는 방법을 이야기 하려한다.



1. Firefox 초기 시작속도 향상시키기
초기 시작속도의 문제는 아마도 많은 부가기능들을 설치함에 따라, 문제가 발생되리란 생각이 드는데, 이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Profile 데이터베이스를 최적화 하는 방법과, 부가기능들 내부에는 여러 언어를 지원하기 위한 불필요한 언어파일의 삭제방법이다.
이 두가지만 해결하더라도 크게 향상된 시작속도를 체감할 수 있을것이다.


Profile 데이터베이스를 최적화를 위한 툴
Speedyfox

현재버전이 v1.6 이다.
사용법은 간단하므로 별 설명을 하지 않도록 하겠다.

불필요한 언어삭제 툴
DelFxExtLocal.exe

현재 버전이 v0.4.1 이다.
사용법은 해당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고, 압축을 푼 파일을 Profile 폴더(기본 폴더 위치%APPDATA%\Mozilla\ ) 아래 Extensions 폴더에 복사후, 실행한다. 이때 Firefox 가 실행되고 있으면 안된다. 또한, 만일의 사태에 대비 자신의 Profile 폴더를 압축해두고, 문제가 생겼을때, 압축해둔 Profile로 교체하면 된다.

실행후, 창에서 설정할 것은 save : en-US, 옆에 입력창에 ko 라고 입력후 start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불필요한 언어파일이 삭제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두 가지 툴을 사용만 해도, 초기 시작속도가 크게 개선된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Firefox DLL 파일의 최적화
Start Faster

이 툴은 Firefox 의 부가기능 페이지에서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별도의 설정이 필요없다.


2. 메모리 점유률 최적화하기
메모리 점유률의 경우, 윈도우의 작업관리자로 메모리상태를 확인하면, 물리적 메모리의 사용량만 기본적으로 보이는데, 사실 Firefox 는 가상메모리의 점유률이 상당히 크다. (systemexplorer 과 같은 툴로 보면 보다 정확한 메모리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Firefox 의 Add-on 으로 Memory Fox 라는 부가기능이 있는데, 아쉽게도 현재 이 부가기능은 Firefox 4 를 지원못하고, 또 몇일전에는 아예 Firefox 부가기능 페이지에서 제외되어 버렸다.

정식버전 5.7은 부가기능 페이지에서 검색되지 않지만, 테스트 버전 7.4 는 올라와 있음을 금일 확인했다.
아래 링크에서 설치가능하다.

Memory Fox



Firefox 를 사용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많은 탭을 열게 되는데, 바로 이 탭들이 점점 많아지게 되면, 어쩔 수 없이 메모리 점유률도 높아질 수 밖에 없는데, 실제 보고 이는 탭은 단 하나의 탭이기 때문에, 현재 탭을 제외한 나머지 탭들은 로딩될 필요가 없다.

바로 이 점을 개선해주는 툴이 있다.

현재 BarTab 은 정식버전으로는 Firefox 4 를 지원하지 못한다. 하지만 베타버전 2.1b2 에서는 Firefox 4 를 지원하므로,
이 베타버전을 설치하면 된다.

이 BarTab 의 설치만으로도 메모리 점유률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위의 도구들을 이용한 결과,

8개의 탭을 열었을때의 메모리 사용량이 89 Mbyte 뿐이 안된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