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4-19 00:00
관리 메뉴

Black&White

[Firefox] Memory Leak(메모리 누수) 줄이고, 시작(실행) 속도 높이기 본문

WebBrowsers/Firefox

[Firefox] Memory Leak(메모리 누수) 줄이고, 시작(실행) 속도 높이기

V.E.N 2010. 11. 12. 11:43
Firefox 를 사용하면서, 가장 크게 느껴지는 문제가 바로 메모리 문제일 것이다.
다양하고, 유용한 부가기능들을 하나 둘, 설치해서 사용하다 보면, 어느순간 Firefox 의 기본 메모리는 늘어나게 되고,  Firefox 의 실행속도도, 또, 웹서핑중의 버벅임도 점점 늘어나게 된다.

또한, Firefox 를 실행하고 나서 구글크롬이나 IE와 비교했을때, 브라우저창이 열리는데도 점점 느려지게 되는 것을 느꼈을 것이다.
물론, Firefox 에 부가기능이나 플러그인이 그다지 많이 설치하지 않은 사용자들은 큰 차이점을 못느낄지 모르나, 그렇지 않은 사용자들은 아마 내 말에 동감할 것이라 생각한다.

Firefox 관련 최적화에 대한 글은 인터넷상에 많이 올라와 있다. 그러한 글들을 참고해서 최적화해서 현재까지 사용중에 있었으나, 3.6.11 부터였나 아무튼 현재 FF 3.6.12 버전을 사용중인데, Firefox 에서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거나 이미지, 플래쉬등이 많은 쇼핑몰 사이트등을 이용할 때 잦은 버벅임과, 멈춤현상이 생겨서 확인하던중, 메모리 사용량(실메모리+가상메모리)이 현저하게 높아진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현재 내게 적용되어 있던 최적화 방법중, Firefox 창을 최소화 할 경우 메모리를 감소시켜주던 설정이 있었다.
그 설정은 about:config 에서 config.trim_on_minimize 값을 True 로 추가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현재 버전인 FF 3.6.12 에서는 이 설정이 적용이 안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창을 최소화 시켜도 메모리가 줄지 않습니다.

(나와 같이 이 설정을 사용중인 사용자들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만 그런 것일수도 있으므로.........)

뒤에 가서 보다 자세히 말을 하겠지만, 현재 버전 FF 3.6.12 에서의 메모리 누수 문제는 좀 심각하다 할 수 있는데, 실 메모리 사용량을 확실히 줄여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FF 의 시작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과 기본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다.


1. 설치된 부가기능 / 플러그인 정리

- 불필요한 플러그인 삭제 또는 사용안함으로 하기
      (부가기능에 플러그인을 살펴보면 동일한 플러그인이 중복설치된 경우라든가, 불필요한 플러그인들이 있는데, 그
       러한 것을 사용안함으로 한다)

- 사용하지 않거나 중복된 부가기능등을 사용안함 또는 삭제하기
      (설치된 부가기능들중 자주 사용하지 않는 부가기능들은 사용안함으로, 불필요한 부가기능은 제거, 또 java
        console 과 같이 가끔 이전버전과 함께 중복설치된 것들의 이전버전 제거를 한다.)

2. Speedfox 설치후 적용

- Speedfox 의 원리는 간단히 말해, Profile 즉, 설치된 부가기능/방문기록/저장된 패스워드 등을 최적화 하는 툴이다.  
  Speedfox 는 Firefox 의 시작속도를 높여줄 수 있는 훌륭한 도구라고 생각하며, 가끔씩 실행시켜 주는 것이 좋다.

- 다운로드 : http://www.crystalidea.com/download/speedyfox.exe


3. Memory fox 설치하기

- 위에서도 언급했던, 실메모리사용량을 현저하게 줄일수 있는 도구이다.
아마도, FF 3.6.x 버전대의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최상의 툴이 아닐까 싶다.

- 다운로드 페이지로 가면 현재 memory fox 버전 5.2 에 대해 mozilla 에서 검토되지 않았다는 주의사항이 있긴하지만, 제작사 페이지에서는 안정화 버전이라고 소개를 하고 있으며, 현재 내가 설치후 사용하면서 문제가 발생된 점이 없었다.

- 다운로드 : https://addons.mozilla.org/en-us/firefox/addon/53880/

- 설치전 필독 : http://www.browsermemory.com/?page_id=120
   설치전에 Memory fox 의 이전 사용자나, AFOM 사용자들은 설치제거를 완전히 해야되며, 제거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Memory fox 를 설치하고 나서 활성화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Memory Fox Activate 하는 방법은 위 설명페이지도 나와 있긴 한데, 간략히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FF 창 하단부 왼쪽에 아이콘이  Icon Showing Memory Fox - Off    일때는 비활성화상태, Icon Show Memory Fox - On 는 활성화상태 를 의미하며, 해당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 우측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나온다. 또는 메뉴바 - 도구 - Memory Fox 를 이용해도 동일하다.


4. /Prefetch:1 옵션 주기

- Firefox 의 시작속도를 높이기 위한 또 하나의 방법으로 그 방법은 아래와 같다.

- firefox.exe 의 바로가기를 생성하고, 바로가기파일의 속성창을 열어서 대상 : "C:\Program Files\Mozilla Firefox\firefox.exe" 라고 되어 있는데, 그 옆에 한칸 띄우고 /Prefetch:1 을 추가해준다.즉 대상 : 의 입력값은 아래와 같이 된다.

"C:\Program Files\Mozilla Firefox\firefox.exe" /Prefetch:1

그리고, firefox 의 바로가기를 실행해서 FF 를 시작하면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