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Black&White

통합도서회원증으로 전국의 도서관에서 eBook 을 빌려보자!! 본문

유용한정보

통합도서회원증으로 전국의 도서관에서 eBook 을 빌려보자!!

V.E.N 2012.04.10 15:26

전자책(eBook)을 PDA 시절에 가끔 이용했었는데, 그당시엔 대부분이 텍스트(txt) 파일 형태였다. 물론 pdf 도 있긴 했지만....


요즘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PDA 시절 다운받아 놓았던 eBook 을 Google Doc 에 업로드 해놓고, 아이폰 앱 Stanza 를 이용해 eBook 을 가끔 보려고 하기는 하지만, 사실 예전 책들이고, 또 텍스트 형식이다 보니 뭔가 아쉬움이 컸었다.


그러다, 최근 도서들을 eBook 으로 아이폰에서 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찾아 보게 되었다.


먼저 eBook 을 무료로 다운을 받거나 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았다.


물론, 어둠의 경로를 통해 힘들게 어찌어찌해서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내가 보고싶어하는 eBook 을 구하는 것은 사실 쉬운일이 아닐뿐더러, 요즘 eBook 은 거의 대부분 DRM 이 걸려 있기에 결코 쉬운일이 아니었다.


 그렇게 하나하나 알아가던중,


우리나라에 참 도서관이 많다는 것을 새삼 알게 되었고, 거의 대부분의 도서관이 전자도서관(웹)도 함께 운영이 되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국립, 시립, 구립, 또 학교 도서관들....

SK View, 진흥, 롯데 등등의 아파트들 ....


정말 많은 곳에서 전자도서관을 운영중에 있다는 것과, 무료로 eBook 을 빌려 볼 수 있다는 점 !!!


하지만, 어려운점 또한 있었다.


국립, 시립, 구립, 대학교 도서관들의 경우 무료 회원가입을 할 수 있지만, 최초 회원가입은 반드시 오프라인상에서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여 회원가입을 해야지만, 온라인(웹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할 수 있다는 점


SK View, 진흥, 롯데 등등의 아파트 건설사에서 제공하는 전자도서관은 회원가입을 위해 해당 아파트에 입주하고 있어햐 한다는 점




서론이 좀 길었는데, eBook 뿐만 아니라 책을 무료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방법은


통합도서회원증을 발급 받는 것이다.



(위 사진은 공공도서관 통합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캡쳐함)


통합도서회원증은 전국의 거의 대부분의 도서관에 회원증을 발급받을 필요없이 단 하나의 회원증으로 도서관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공공도서관 통합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book.nl.go.kr/


또한, 내 주변 도서관이 이 통합서비스에 해당되는지 확인할 수도 있다.


http://book.nl.go.kr/iplls/ServiceLibBook.do



통합도서회원증을 발급 받는 방법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도서관에서 단한번이라도 대출을 받아본적이 있다


대출증(회원증)이 있으면, 가까운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여 통합도서회원증으로 교체발급받으면 된다.

대출증(회원증)을 분실한 경우, 가까운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여 재발급신청하면 되는데 보통 3일이 걸린다.


도서관에서 단한번이라도 대출을 받아본적이 없다


가까운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여 회원가입하고, 그자리에서 즉시 통합도서회원증을 발급받으면 된다.



난 20여년전 고등학교때 도서관에 회원가입한적이 있다고 해서, 당연 대출증은 없으니 재발급을 받아야만 했다.



통합도서회원증이 생겼으니, 이제 통합도서서비스를 하고 있는 아무 도서관의 홈페이지에 가서 회원가입을 하면 되겠지 ??



회원가입이 안된다 !!!!!


뭐징??


공공도서관 통합서비스를 주관하고 있는 곳에 전화를 걸어 물어 보았다.


뭐 길게 설명을 해주시는데,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통합도서회원증은 오프라인상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었고, 각 지역의 도서관에는 내 개인정보가 없으니, 온라인상으로는 회원가입이 안될 수도 있단다. 도서관에서 대출서비스를 받을려면 꼭 한번은 도서관을 방문해서 이용해야 되며, 온라인 회원가입 가능여부는 해당 도서관에 전화를 걸어 확인하란다.


에에에엥???


이게 도대체 말이 되나요??? 이게 무슨 통합회원증인가요???


여기서 잠깐 !!!


현재 전자도서관은 회원통합이 안돼 있어서 회원가입을 각각해야 되고, 결정적으로 아까 위에서도 말했듯이 온라인으로 회원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최초 해당 도서관을 직접 방문해서 회원가입을 해야된다는 점인데,


이 통합도서회원증은 이용하고자 하는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받기위해 최초 방문시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되게 하는 것이 목적이라는 것이다.


오프라인에서의 이용이야 책을 빌리려면 도서관을 방문해야 되니 큰 문제가 없겠지만,


eBook 을 대출받기 위한 전자도서관의 경우, 발품을 팔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지만, 온라인 회원가입을 위해 방문을 해야된다??


다행이도, 이 통합도서회원증만 있으면, 온라인 회원가입을 위해 직접 방문하지 않고 해당도서관마다 전화를 걸어 인증을 받으면 온라인 회원가입이 가능하다


아...너무 어렵고 헤깔리고 복잡하게 느껴진다.




자 정리하고 요약해보자.


인터넷 전자도서관에서 eBook 을 빌려보려면???


1. 가까운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여 통합도서회원증을 발급받는다.


2. eBook 을 빌리고자 하는 전자도서관(도서관 홈페이지내 eBook 코너)에 회원가입을 위해 해당 도서관에 직접 전화하여 인증을 받는다.


3. 해당 전자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한다.


4. 보고자 하는 eBook 을 검색하고, 대출신청후, eBook 뷰어(PC, 스마트폰)를 통해 책을 본다.



아이폰에서 보는 방법은??


전자도서관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1. 스마트폰(아이폰, 안드로이드폰 등), PC 등에서 eBook 을 보는 것이 가능한 곳


2. PC 에서만 eBook 을 볼 수 있는 곳



아이폰의 경우, 전자도서관의 eBook 을 보기 위한 APP을 설치해서 봐야 하는데, 종류가 여러개다.


Bookcube


mekia eBook 


Epyrus 전자책도서관


eBook 뷰어의 종류가 여러개인 이유는 eBook 의 DRM 때문이다.


이 DRM 을 개발한 회사마다 암호화 방식이 틀리기 때문에 통합된 뷰어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각 전자도서관에 대출가능한 eBook 의 종류(DRM)가 여러개이기 때문에 eBook 을 보기 위해서는


PC 든 스마트폰이든 각각의 eBook 에 맞는 뷰어(APP 또는 프로그램)를 설치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다.





9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