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4-19 05:56
관리 메뉴

Black&White

통합메신져 Pidgin (MSN, 네이트온, 구글톡 등등) 을 사용해 보자 본문

Programs

통합메신져 Pidgin (MSN, 네이트온, 구글톡 등등) 을 사용해 보자

V.E.N 2010. 9. 11. 02:17
Portable 소프트웨어 관련자료들을 검색하던중 재미난 것을 찾았다
피진 이라는 이름의 통합메신져 프로그램이다. 즉 말그대로 MSN, 네이트온, 구글톡 등등 여러 메시져를 하나의 메신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Pidgin)을 통해 Chat 이 가능하다.
보통 회사에서 MSN 메신져, 네이트온 메신져 띄워놓고.....메신져창만 몇갠지 ㅎㅎ

그리고, 메신져 시작할 때 팝업되는 광고창들 네이트온 메신져하단의 광고 등은 정말 짜증이 난다

통합메신져 프로그램은 Pidgin 말고도 다수 존재하는데, Digsby, Miranda IM 등등이 있지만 네이트온 까지 지원(?) 하는 통합메신져는 아직은 Pidgin 뿐인듯 하다.


네이트온의 광고가 짜증이 나는분, 여러메신져를 사용하고 계시는 분, 통합메신져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Pidgin 을 한번쯤 사용해 봄 직하다.


Pidgin 도 기본적으로는 네이트온이 포함되어 있지 않지, HazE 라는 국내 개발자분이 개발을 시작했고, 현재는 Kaisyu 라는 분이 바통을 이어받아 지금도 힘들게 Pidgin 버전에 맞게 버전업을 하고 계신듯 하다. (두 분께 감사의 말을 올리고 싶군요. ㅎㅎ)


일단 Pidgin 네이트온 플러그인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해 보자.
(Pidgin
portable 버전이 있기는 하나, 네이트온 플러그인과는 제대로 동작이 안되는듯 하다)

 

1. Pidgin v2.7.3 다운받기

http://sourceforge.net/projects/Pidgin/files/Pidgin/Pidgin-2.7.3.exe



2. Pidgin 을 위한 네이트온 플러그인 다운받기 (Pidgin 은 기본적으로 네이트온을 지원안한다.)


http://www.mediafire.com/file/o55w93kzyznid59/Pidgin-nateon-2.7.3-svn147+multi-chat.exe



다운받은 Pidgin 을 먼저 설치하고네이트온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네이트온 플러그인 설치는 별로 어렵지 않아서Pidgin 의 설치경로를 기본값(c:\program files\Pidgin) 으로 하였다면, 설치프로그램대로 그냥 쭉 설치하면 된다.(Kaisyu 님의 블로그 를 참고해도 된다)

 

, Pidgin 설치시에 localizations 가 기본적으로 체크가 안되어 있으므로, ko 를 찾아 체크하고 설치한다.(체크안하고 설치했을 때 한글지원이 안되는지에 대해서는 확인을 못해봤다)




네이트온 플러그인까지 설치가 되었다면, Pidgin 을 실행해 보자.

모든 메뉴가 영어로 나온다.(..)


Pidgin 의 메뉴를 한글로 바꾸어 보자

방법은 Windows 의 환경변수에 PIDGINLANG 변수를 추가하고, 그 값을 ko로 넣으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Pidgin의 웹사이트 사용자 매뉴얼페이지에서도 설명을 하고 있으며, Kaisyu 님의 블로그 에도 설명이 잘 나와 있으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

아직은 Pidgin 의 메뉴가 한글로 적용이 안되어 있을 것이다. 재부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각각의 메신져 친구 구분하기

재부팅후, Pidgin 을 실행하면 아마 무지 당황스러울 것이다. 계정을 등록하고 나면 네이트온 친구, MSN 친구 등등 여러 메신져의 친구가 창 하나에 다 등장(?)하기 때문에 또 그룹명이 중복되는 경우라면 더 할지도 모를것이다. 이를 좀 보기편하게 하기 위한 설정이 있다.

Pidgin
메인창 - 친구 - Show - Protocol 아이콘 을 선택하면 친구 리스트 우측에 각각의 메신져 아이콘이 뜬다.



 


네이트온 이모티콘 사용하기

네이트온에 익숙한 사용자들은 아마도 네이트온의 이모티콘을 Pidgin 에서 사용하고 싶어할 것이다. 앞에서 설치한 네이트온 플러그인에 이것도 포함되어 있다.

Pidgin
메인창 - 도구 - 설정 - Theme 를 선택하고, 우측화면의 Theme Selections 에서 Smiley Theme 옆을 클릭후, 리스트에서 NateOn Plus 를 선택한다.

이제 대화창이나 쪽지창에서 네이트온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다.


지금 이대로 Pidgin 을 사용해도 메신져를 사용하는데는 별 무리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웬지 무언가 좀 부족한 듯하다.



Pidgin 플러그인 사용하기

Pidgin
의 장점중 하나가 다양한 플러그인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Pidgin
메인창 - 도구 - 플러그인 을 선택하면, 플러그인 목록창이 뜬다.


 

이 플러그인들은 Pidgin 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플러그인들이며, 이외의 플러그인들이 존재한다.( 또 다른 plugin pack 이라는 것도 있다. )

이 플러그인들은 각자가 한번씩 사용해 보면서 그 용도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 중, Pidgin 인터페이스의 글꼴과 메시지의 글꼴 등을 변경하려면 플러그인 목록에서 Pidgin GTK+ 테마 정의를 체크하고 밑에 플러그인 설정을 클릭한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Kaisyu 님의 블로그 에서 다루고 있으므로 생략한다.

 

이외 기본제공 플러그인중 내가 사용하는 플러그인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Conversation Colors

대화창에서 다양한 메시지의 글자색상 설정

Markerline

대화창, 쪽지창에서 새로운 메시지에 대한 밑줄

Message Notification

새로운 메지지가 도착했을 때 알림 설정

Release Notification

Pidgin 의 버전업에 대한 알림

Transparency

Pidgin 메인창과, 대화창, 쪽지창의 투명도 설정

Windows Pidgin 설정

윈도우 시작시 Pidgin 시작하기, 친구 목록 결합하기 등



이상으로, Pidgin 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다. 기본적인 Pidgin 사용법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글들이 있기에 생략하도록 하겠다.


다음 글에서는 Pidgin 의 테마 바꾸기, 다른 이모티콘 추가하기, 또다른 유용한 플러그인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