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3-29 00:01
관리 메뉴

Black&White

나의 첫번째 PDA! 추억속의 Handspring Visor Prism !!! 본문

살아가는 이야기

나의 첫번째 PDA! 추억속의 Handspring Visor Prism !!!

V.E.N 2010. 8. 29. 01:44
오랜만에 서랍정리를 하면서, 이넘을 발견했다. 당연 전원이 들어올리가 없어서 바로 충전기를 콘센트에 꽂아 충전을 시작했다. 역시, 모든 셋팅과 설치했었던 프로그램들이 다 초기화되어서, PALM OS 초기 설정화면부터 나오는데, 헛.....기억이 가물가물.
이넘의 특징(?)은 기본적으로 PDA 기기와 모듈(MP3, Phone) 이 따로따로라는 것이다. 내꺼에는 MP3 모듈이 꽂혀 있다.
그당시만 해도 획기적인 기기였는데 ㅎㅎㅎ 지금이야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에 비교하면, 비교가 될 수가 없겠지만, 아무튼, 정말 재미있게 사용했던 걸로 기억한다.
가격은 기기값만 10만원정도들었고, mp3 모듈이 7,8만원 정도였던거 같은데 정확한 기억이 안난다.(거의 10년전이라)

요새는 아이폰이다 갤럭시S다 스마트폰이 대세인데, 정확히 몇년전에 구입한건진 기억이 안나지만 그때만해도 PDA 기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아서, 다들 신기해 했던 ㅎㅎㅎ
내기억으로 LG에서 판매했던 걸로 기억되며, 우리나라 최초의 칼라가 지원되는 PDA 폰으로 Handspring 사의 Visor Prism 을 간만에 만져보니, 반갑기 그지 없어서 이렇게 글까지 올리게 되었다 ^^

이넘의 외형은 아래 그림과 같다..

Visor 의 기본 스펙이다.

CPU

33MHz Motorola Dragonball VZ

OS

Palm OS 3.5.2H

내장 메모리

RAM 8MB, ROM 2MB (Mask Rom)

액정

160 x 160 (65,536색) 컬러 LCD

인터페이스

USB, IrDA 1.0 (115.2kbps Max)

배터리

내장 리튬이온 충전배터리

무게

194g

크기

120 x 75 x 21mm


Visor Prism handheld computer 본체, 내장 충전 리튬이온 배터리, 스타일러스 펜,
USB 충전 핫 싱크 크래들, AC 어댑터, 가죽 슬립케이스, Palm Desktop 소프트웨어 CD (Windows & Macintosh), Software link to Microsoft Outlook CD(Windows)


아래글은 어디선가 Visor 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해놓은 글을 복사해왔다.

전에 핸드스프링에서 출시된 Visor solo와 Visor Deluxe는 플래시 메모리도 없고 포함된 악세사리도 고급스런 느낌을 주지 못했지만 가격대 성능비가 그만한 제품은 없었습니다. 최근에는 칼라 PDA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만 칼라기기가 나올 것 같지 않았던 Plam OS 기기에서도 다양한 칼라 기기들이 발표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핸드스프링에서  50% 이상의 속도 향상을 시킨 Visor Platinum과 65,536 (16-bit Active Matrix ) 칼라의 LCD를 채용한 Visor Prism을 발표하였습니다.

  본체의 외형을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다른 Visor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색은 블루톤으로 한 가지뿐이며, 왼쪽 상단에 있는 핸드스프링사의 로고나 오른쪽에 있는 'visor'라는 인쇄된 이름은 Deluxe와 다르지 않습니다. 왼쪽 옆에 달려있는 적외선 포트, 뒷면에 있는 스프링보드 슬롯과 스타일러스 펜 수납 공간 밑의 크래들과 연결되는 포트의 위치나 크기 모두 같습니다.

  다른 점이라면 Visor Deluxe보다 Visor Prism은 두께와 무게의 차이가 많이 납니다. 스펙 상으로도 Visor Deluxe는 153g 이지만, Visor Prism은 194g으로 무려 40g의 차이를 보입니다. 가로, 세로의 크기는같지만 두께는 Visor Deluxe가 1.8cm, Visor Prism이 2.1cm로 한 눈에도 큰 두께의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내장되어 있는 충전식 리튬이온 배터리(Rechargeable Li-Ion Battery)와 새로 채용한 컬러 액정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원 버튼이 다른 Visor들은 왼쪽 하단에 있는데 Visor Prism은 오른쪽에 있으며, 다른Visor은 LCD 액정의 왼쪽이 넓고 오른쪽이 좁았던 반면 Visor Prism은 그 반대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 역시 충전식 리튬이온 배터리의 채용으로 인한 불가피한 디자인의 변화로 생각됩니다.

  

  전원 버튼이 오른쪽에 있다는 것은 조금 아쉬운 면이 있는데 오른손잡이 사용자가 왼손으로 Visor Prism을 잡고 왼손 엄지손가락으로 전원을 누를 수 없다는 문제와 전원버튼의 사용시 세게 2, 3초 정도 눌러줘야 전원이 꺼지는 등의 버튼의 감도가 낮아 다소 불편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뒷면 역시 다른 Visor들이 평평한 뒷면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 비해 Visor Prism은 하단 부분이 약간의 굴곡을 가진 부드러운 디자인입니다. 이 완만한 곡선 처리로 인해 한손에 자연스럽게 잡힙니다.

 

  Visor Prism은 충전식 리튬이온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어 USB 포트에 아답터를 연결
하고, Visor Prism을 크래들에 올려놓으면 자동으로 충전이 됩니다. 이런 충전기능 때문에 추가된 하드웨어가 있습니다. 바로 오른쪽 하단에 있는 녹색 LED 로 충전 상황을 표시하는 LED 입니다. 충전 중에는 이 녹색 LED가 깜빡이고, 충전이 모두 끝나면 녹색 LED가 계속 켜 있어서, 사용자에게 충전이 끝났음을 알려줍니다. 배터리의 구동 시간은 연속 사용시 6시간 정도로 짧은 편이라 불편함을 느끼실 수도 있갰습니다.

 스타일러스 펜을 살펴보겠습니다. 다른 Palm OS 기기의 스타일러스처럼 앞쪽을 열면 리셋 핀과 다른 한 쪽을 열면 십자 드라이버를 제공하여 이동 중 급하게 드라이버가 필요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Visor Prism에서 가장 큰 특징인 LCD는 앞에서 알려드렸듯이 Visor Prism은 Palm OS 기기 중에서 최초로 16-bit 컬러 LCD를 채용한 기기입니다. 전원을 켰을 때 보이는 칼라 아이콘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만 Visor Prism의 16bit 칼라 액정에 비하면 Visor Deluxe의 흑백 LCD는 초라해 보기까지 합니다. Visor Prism의 액정은 매우 밝으며 햇빛이 강한 날에 액정에 직접 빛을 받아도 액정이 잘 보여 각종 프로그램의 실행이나 문서를 읽는 것 모두 큰 불편함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그러나 그림 파일을 보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실 경우에(Fire Viewer & Handspring Photo Album) 160 x 160 해상도의 도트가 크기 때문에 생각보다 이미지를 선명하게 볼 수 없어 칼라로 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정도로 만족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Visor Prism은 현존하는 Palm OS 기기 중 최상의 스펙과 성능을 자랑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16bit 칼라가 필요한 작업을 많이 하고 Palm OS를 좋아하는 PDA 사용자라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제품입니다. 칼라 동영상도 빠른 CPU로 무리 없이 실행되고 160 x 160 해상도의 한계 때문에 도트가 크긴 하지만 칼라 이미지도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Visor 시리즈의 최대 강점 중 하나는 뭐니뭐니 해도 빠른 데이터 싱크의 속도입니다. USB 크래들이 시리얼 크래들에 비해 4배 이상 빠른 속도를 보입니다. 아직까지 Palm OS 기기에서 USB 방식의 크래들을 채용한 기기는 Visor군과 소니의 CLIE 정도인데, 이것은 점점 빠른 인터페이스를 원하는 대중들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