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4-19 18:59
관리 메뉴

Black&White

MSI U270 E350 Nobless 리뷰2 - Windows 설치편 본문

카테고리 없음

MSI U270 E350 Nobless 리뷰2 - Windows 설치편

V.E.N 2011. 12. 15. 14:38


MSI U270 에는 시디롬이 장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윈도우 7 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2 가지 방법이 있다.

1. 외장형 CD/DVD 장치 연결로 설치
2. USB 로 설치

외장형 CD/DVD 장치 연결로 설치야 일반적인 Windows 설치 방법이니 언급하지 않겠다.

두번째, USB 로 설치 는 우선 4G byte 이상의 메모리 용량의 USB 가 필요하다.
(대량 설치파일 용량이 2.5 G 정도 되기 때문이다.)

USB 메모리를 윈도우 7 설치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작업을 해줘야 한다.

USB 를 부팅가능하게 한후, Windows 7 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웹상에 많은 글들이 존재하는데, 그중 설명이 비교적 잘 나온 블로그의 글을 링크로 대신하겠다.

아크세븐님의 블로그 글중,

USB 메모리로 윈도우 7을 설치할 수 있어요~


이 글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아래는 http://winkey.tistory.com/253 에서 발췌함)

1. Windows 7이나 Windows Vista에서 명령어 창에서 cmd를 입력해서 도스 창을 엽니다.
2. diskpart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3. diskpart에 들어가서
    list disk           (여기서 USB 메모리의 파티션 번호를 확인한다.)
    select disk 1    (위에서 확인한 번호를 넣는다.)
    clean
    create partition primary
    select partition 1
    active
    format fs=ntfs quick
    assign
    exit               (여기까지 하면 diskpart를 빠져 나옵니다.)

4. xcopy x:\ y:\ /cherky (여기서 x:\는 Windows7 DVD가 들어 있는 경로 y:\는 USB메모리의 경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한가지 빠진게 있어 추가하면, 위 3번째 단계 USB를 초기화한후

USB 드라이브에 부트섹터를 만들어야 된다. 그래야 USB 로 부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cmd.exe 에서 Windows 시디 또는 원본파일이 있는 위치로 이동후, boot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bootsect.exe 명령을 실행한다.

F:>cd boot
F:>bootsect /nt60 j:          <<== /nt6영 , j: 는 USB 드라이브명

성공적으로 완료가 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볼 수 있다.
F:>bootsect /nt60 j:
Target volumes will be updated with BOOTMGR compatible bootcode.

J: (\\?\Volume{6ac738cf-25e6-11e1-a8aa-485b39acd1b5})

    Successfully updated NTFS filesystem bootcode.

Bootcode was successfully updated on all targeted volumes.


뭐, 엄청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그다지 어렵지 않다.

이제, Windows 7 설치 파일이 들어 있는 USB 메모리를 MSI 270 에 꽂고 전원버튼을 눌러 보자


MSI 로고 화면에서 F11 키를 누르면 부팅 메뉴가 나온다.

부팅메뉴에서 USB 메모리 장치를 선택하자.(아마 맨 아래를 선택하면 될 것이다.)

Windows 7 설치 화면이 나오면 제대로 된 것이므로 그대로 윈도우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Windows 설치시 2가지 주의 사항이 있다.

첫번째는 설치 초기 화면에서 키보드 종류에서



PC/AT 101키 호환 키보드(종류1) 을 선택하면 상관은 없지만, 나의 경우 PC/AT 101키 호환 키보드(종류3) 을 선택하는데

그 이유는 Shift+Space 바 를 눌러서 한/영 변환 가능하기 때문인데, PC/AT 101키 호환 키보드(종류3) 을 선택했을 시

키보드에 한/영키와 한자키가 나중에 안먹는다.

제품에 문제가 있는건 아닌가 싶어 MSI  엔지니어와 통화를 해보았지만, OS 재설치하라고만 하는데 황당했다.

내가 예전에 포스팅한 글을 참고하여,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했더니 다행이도 해결이 되었다.

http://bwhite.tistory.com/220

윗글에 첨부된 파일을 그대로 실행하면 된다.


두번째는 주의사항보다는 참고사항 정도로 보면 되는데,

하드디스크 파티션 잡을때, MSI-270 에는 이미 FREEDOS 가 깔려 있다보니, 파티션을 하나 생성하고 있었다.
(화면 캡처를 못했다)

쓸데없는 낭비가 될 수 있으므로, 이 파티션은 삭제하고 파티션을 새로 생성하는게 좋다.


하드디스크 용량이 500G 인데, 파티션은 2개정도로 잡는게 좋다.

나의 경우, 100G 와 400G 로 나누었다.

이때, Windows 7 의 경우 파티션을 생성할 때, 예약파티션으로 100M byte 를 생성해버리는데 이 또한 불필요하다.

이 예약 파티션을 생성하지 않고 파티션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좋은 글들이 있어서 링크로 대신한다

Windows 7 설치 시 파티션 나누기 2탄

http://snoopybox.co.kr/956


Windows 7 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면, 이제 드라이버 설치가 남았다.

아직까진 제대로 성능이 나오지 않을 것이다.

드라이버 설치전 Windows 평지수가 1.0 이었는데 드라이버 설치후엔 3.8 이었다.

http://www.msi.com

드라이버와 유틸리티를 다운받자.


Windows 설치도 다 했고, 드라이버 설치도 다 끝내놓고, 무선랜연결이 되었겠지 하고 브라우저를 실행했다.

인터넷이 되었을까?

안된다 ㅡㅡ'

아 너무 간만에 놋북을 썼나부다.....

무선랜장치가 기본적으로 꺼져 있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잊고 있었으니 말이다.

Fn 키와 F9 키를 동시에 눌러서,무선랜장치를 사용가능하도록 해주어야한다.

또는, MSI 에서 제공하는 유틸리티중 S-bar 라는게 있는데,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무선랜 뿐만 아니라 웹캠도 사용하도록 해야만 된다. 안된다고 기계 불량이라고 하지 말자 ㅡㅡ'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