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Black&White

클라우드로 동기화할 데이터가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경우, 보다 쉽게 동기화하기 본문

Windows

클라우드로 동기화할 데이터가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경우, 보다 쉽게 동기화하기

V.E.N 2011. 10. 26. 14:52
Windows Vista, 7, 2008 등에는 Symbolic Link 기능이 있다.

얼핏 Windows 의 바로가기(.lnk) 와 흡사해 보이지만, 사실은 전혀 다른 기능이다.

이 Windows 바로가기와 심볼릭 링크의 기술적인 설명은 웹검색을 활용해 보시고, 간단히 알아듣기 쉽게 말하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바로가기파일(.lnk) 을 복사해서 다른 위치에 저장하면, 바로가기 파일(.lnk) 가 그대로 복사된다.
심볼릭링크로 만들어진 파일(원본파일의 확장자) 를 복사해서 다른 위치에 저장하면, 원본파일이 복사된다.

이해가 되었을지 모르겠다.

이 Symbolic Link 기능을 이용하여,
다음클라우드를 통해 데이터 백업을 보다 편하게 할 수 있다.



클라우드를 통해 동기화할 데이터가 하드디스크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는 경우, 각각의 폴더나 파일들을 클라우드 동기화폴더에 옮겨 놓으면 사실 이 글을 쓸 필요도 없었다.

그러나, 나의 경우

1. 옮겨야할 데이터의 량이 많아 이것을 일일히 복사해서 옮기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2. 이미 다른 응용프로그램에 의해 지정된 폴더의 위치라 데이터의 위치를 옮길 수 없다.

위 두가지 문제가 걸렸다.

물론, 데이터가 변경될때마다 매번 클라우드 폴더에 복사해서 넣으면 되겠으나, 쉬운일이 아니다.

해결방법,

처음에 언급했던, Windows Symbolic Link 를 활용하는 것이다.

즉, 클라우드 폴더에 동기화가 필요한 데이터(폴더, 파일등)의 Symbolic Link 를 생성해 두면 된다.

Symbolic Link 만드는 방법

mklink.exe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들어 있다.(Command Prompt 명령어이다)

명령어 : mklink 심볼릭이름 "원본데이터위치"

예를 들어,

아이폰의 사진을 PC 에 'D:\아이폰\사진' 폴더에 저장하고 있다치고, 이 사진들을 다음클라우드로 동기화를 하려고 한다.

다음클라우드 폴더의 위치 : 내문서\DaumCloud\
원본 데이터의 위치 : D:\아이폰\사진

cmd.exe 실행하고, 다음클라우드 폴더로 이동후,

Command : 내문서\DaumCloud\mklink 아이폰사진 "D:\아이폰\사진"


mklink GUI 버전
명령어를 치는게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라면, mklink 의 gui 버전을 사용해보자

mklink 의 GUI 버전 : http://code.google.com/p/symlinker/


Windows XP 용 symbolic link program
Windows XP 사용자의 경우, 별도의 프로그램 'junction' 을 설치해야된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아, 'c:\windows\system32' 에 복사해 넣어두면 된다.

http://technet.microsoft.com/ko-kr/sysinternals/bb896768(en-us).aspx


Symbolic Link 에 대한 참조글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