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4-27 01:36
관리 메뉴

Black&White

파일동기화를 이용한 북마크 또는 즐겨찾기 동기화하기 본문

유용한정보

파일동기화를 이용한 북마크 또는 즐겨찾기 동기화하기

V.E.N 2010. 4. 3. 14:41
브라우저를 한개 이상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과 회사와 집의 PC, 모바일장치(스마트폰, PDA 등), 이동형장치(노트북, 넷북) 등 여러 컴퓨팅 장치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고민중의 하나가 바로, 북마크 또는 즐겨찾기의 동기화 문제일것이다.

예를 들어) 집에서 웹서핑을 하면서, 즐겨찾기에 추가 시켜두었던 사이트를 회사에 가서 검색엔진을 통해 막상 찾아 보려면
쉽게 찾아지지 않는 경우를 한번쯤은 겪어보았을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집의 PC 즐겨찾기를 압축파일로 만들어서 이메일, 블로그, 웹하드 등 웹을 통해 올려둔다든가,
아니면 USB 를 이용해 가지고 백업해서 가지고 다닌다든가 할 것이다..

머 조금더 똑똑한 유저라면, 북마크 동기화 서비스(Xmark, 구글 등)나 알툴바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을것이다.
하지만, 한가지 내 개인적인 중요한 북마크 정보를 동기화 사이트를 이용해 저장해 둔다는 것은 사실 좀 깨름직한 부분이 없지 않다...

해서 난 조금은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오프라인 상태로 북마크 동기화를 하려고 하는 편이다...

하지만 막상 회사  PC에 저장된 북마크 파일을 집에 PC로 가지고 와서 막상 즐겨찾기를 업데이트 한다하더라도 이것이 보통일이 아니다....북마크 폴더 구조가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는 경우, 일일히 비교를 해가면서 한다는 것은 정말 끔찍하기 그지 없기 때문이다.

여기서 한가지 생각한 것이, 파일동기화 즉, 파일 또는 폴더를 비교하여, 서로 다른 데이터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그데이터를 일치 시키는 것이다.

이런 프로그램이 없을까, 찾아 볼까 하던중
내가 사용중에 있는 Flyexplorer 라는 탐색기 프로그램에 기능중 우연히 보았던것이 문득 떠올랐다..

역시나 파일동기화가 있었다...
아래가 Flyexplorer 탐색기를 실행한 모습이다. (파일내용은 일부러 지웠다)


이 탐색기는 탐색기 하나에 두개의 탐색창을 지원한다. 물론 폴더창도 2개까지 지원한다. 이것은 환경설정에서 창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다.(flyexplorer 의 기능은 다양하다, 관심있는 분은 직접 사용하기 바란다.)

자 이제, 하나의 예를 통해 북마크 동기화를 간단히 해보도록 하겠다.
위 화면에서 오른쪽 탐색창이 집PC의 북마크 폴더이고, 왼쪽 탐색창이 회사에서 가지고온 북마크의 내용이라고 하자.
이제 두 폴더의 내용을 비교하여 서로 같은 내용을 가지도록 하겠다.

Flyexplorer 의 메뉴바에 도구 를 클릭하고, 폴더동기화를 클릭한다.

폴더동기화 창이 열렸으면, 비교옵션의 설정과 스캔옵션의 설정을 확인한 후(그냥 아래처럼 체크해도 됨)

비교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는 두 폴더(회사에서 가지고온 북마크 폴더와 집PC의 북마크 폴더)의 내용이 비교된 모습이다.



이제 하단부에 동기화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는 동기화 창이 활성화 된 모습인데.

동기화 방향이 기본적으로 오른쪽방향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집PC와 회사PC 의 북마크를 둘다 똑같이 할 것이므로, 양방향으로 설정한다.


자 이제 마무리, 확인버튼만 누르면 끝이 난다.

마지막 남은 일은?

회사PC로 가지고 갈 북마크폴더를 압축해서, 웹메일이든, USB 든 들고간 후

북마크폴더(즐겨찾기 폴더)에 그대로 덮어쓰기 하면 될 것이다

PS : 댓글을 남겨주세요 ^^.....Flyexplorer 프로그램의 기능이 다양하므로, 예를 들어 파일네임을 일괄적으로 변경해야 될 경우, 또는 파일이름 앞에 순차적인 번호를 넣는다든가 등등...많은 탐색기 프로그램을 써보았으나, 이 프로그램만한게 없더군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