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4-20 07:30
관리 메뉴

Black&White

Rainlendar 에 대한민국 공휴일 추가하기 본문

Rainlendar

Rainlendar 에 대한민국 공휴일 추가하기

V.E.N 2010. 8. 27. 13:20

SMemo 의 일정관리를 사용하다가, Rainlendar 로 스케쥴을 관리하다 보니 한가지 답답하게 느껴졌던게 바로 우리나라 공휴일이 기본적으로 등록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였다.
그렇다고, 달력을 보면서 일일이 공휴일을 매번 등록한다는 것은 또다른 노가다 일 것 같고, 머 한번은 할 수 있다쳐도 매년 이짓을 한다는것은 나처럼 게으른자는 귀찮을 따름이기에 ㅋㅋ

그래서, 한번 검색을 해보았더니 역시나 뜻이 있으면 통한다고 했던가? ㅎㅎ
방법이 있었다.
그 해법은 구글 캘린더였다.
구글캘린더가 참 여러모로 쓸모가 많다는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는데, 서론이 좀 길었다. 바로 구글캘린더를 들어가보자.




구글캘린더 초기화면인 위 그림을 보자.
왼쪽메뉴아래부분에 대한민국 기념일 이 보일것이다.
이제부터 하려고 하는것이 바로 저것이다 ^^

구글캘린더의 설정화면으로 이동해보자. (우측 상단에 설정이 보일것이다. 설정을 누르고 캘린더 설정을 다시한번 클릭한다.)
아래 그림에서처럼 캘린더 환경설정화면에서 일반탭옆에 캘린더 탭을 누른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화면 중간정도에 우측을 보면 '재미있는 캘린더 검색' 링크가 보일것이다. 그걸 클릭한다.




위 그림에서처럼 기념일 이라는 탭에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어 있는데, 가나다라 순서이므로, 조금만 밑으로 눈을 돌리면 대한민국 기념일 이라고 보일것이다. 또 우측을 보면 구독이라고 되어 있을 것이다. (위 그림은 현재 구독중이라 수신거부라고 나옴)

자 구독을 눌렀으면 이제, 대한민국 기념일이 구글캘린더에 추가가 되었다.


구글캘린더 초기화면으로 오게 되면, 맨처음 에 보았던것처럼 자신의 구글캘린더에도 대한민국 기념일이 추가되었음을 볼 수 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이렇게 다른 캘린더를 등록했다하더라도, 이대로 Rainlendar 와 Sync 가 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ㅠㅠ


여기서 끝이라면, 이글을 쓰고 있지는 않았을 것이다. ㅎㅎ

이제부터 Rainlendar 와 Sync 를 하기 위한 본론으로 들어가보자.

구글캘린더 초기화면에 지금까지 대한민국기념일을 추가했는데, 대한민국기념일옆에 역삼각형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보자




위 그림에서 보듯이 팝업메뉴가 뜨는데, 캘린더 설정을 클릭한다.




헛 이 그림은?? 어디선가 마니 본듯한 그림일 것이다.

위 그림에 나오진 않았지만, 이미 이전에 구글캘린더와 Rainlendar 를 Sync 설정하기 에서 보았으니 대충 감이 올 것이다.

다시한번 간단히 설명하면, 위그림과 같은 화면에 중간부분에 보면 캘린더주소가 보일것이다. 그 옆에 보면 XML ICAL HTML 이라는 단추가 보이는데 ICAL 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나오게 된다.

더 그림을 보면서 무엇을 복사해야될지 감이 오셨으리라..

일단 주소전체를 복사한후, 메모장을 열어서 붙여넣는다.

그다음에 해야될 일은?? 감이 오신분도 있을 것이다.

바로 GCALDaemon 의 config editor 를 실행한다.

지난번 설정을 너무 힘들게 한 사람은 금방 포기할 지도 모르겠다 ㅎㅎㅎ 하지만 걱정마시길..

훨씬더 쉬우니,

왼쪽메뉴에서 File Synchronizer 를 클릭한다.

자신의 구글 계정이 선택되어있고, 이전에 설정된 값이 보일것이다.

맨아래 NEW 를 클릭한다.

Google Account : 자신의 구글계정이 기본으로 선택되어있다.
Google Calendar : 좀전에 구글캘린더에서 대한민국기념일 의 ICAL 주소를 복사해서 메모장에 붙여넣었던 값에서 http://www.google.com 을 제외한 나머지 주소값을 넣는다.
ICal file : 옆에 browser 를 눌러서 C:/Program Files/GCALDaemon/ 폴더로 이동후, Korea_Holidays.ics 입력후 열기를 클릭한다. (지난번, 구글캘린더와 Rainlendar 를 Sync 할때 저장했던 google.ics 파일이 위치한 폴더에 새로운 Korea_Holiday.ics 파일을 생성한 것이다.)

OK 를 누르면, 지난번에 생성했던 google.ics 설정값 밑에 새로운 설정값이 추가가 된것을 볼 수 있다.



중요한걸 놓치고 가면 안된다. 바로 저장하기 ^^
File 을 누르고 save 한다.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Sync now! 를 클릭해 c:\program files\Gcaldaemon 폴더밑에 Korea_Holiday.ics 파일이 생성되었는지 확인해보자.


여기까지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느껴졌다면, 다행입니다 ㅎㅎ


마지막입니다.
방금 구글캘린더로부터 Korea_Holiday.ics 파일을 받아왔는데, 이 ICAL 파일을 Rainlendar 에 등록만 남았습니다.
Rainlendar 옵션창을 연다.
지난번에 google.ics 파일을 등록한 것과 동일하게 Korea_Holiday.ics 파일을 등록해주면 된다.

Rainlendar 달력에 대한민국 공휴일이 등록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Rainlendar 에 대한민국 공휴일 등록하기 끝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