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3-29 09:10
관리 메뉴

Black&White

ConsoleZ 설정 및 사용하기 본문

Programs

ConsoleZ 설정 및 사용하기

V.E.N 2014. 4. 10. 13:02


이전 포스팅글 Multi-Tab 을 지원하는 cmd 대체 프로그램 - ConsoleZ(console2 Folk) 에서 ConsoleZ 를 소개한 바 있다.


ConsoleZ 를 한글과 같은 Unicode 환경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아니다 보니 초기 설정해야 되는 부분이 있다.


(다운받은 압축파일안에 console.chm 이라는 도움말 을 읽어 보면 자세하게 설명이 나와 있다.)



1. Unicode 환경 설정(한글 입력등)


맨 처음 console.exe 를 실행후, dir 명령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 출력이 이상할 것이다. 또한 한글 입력도 정상적이지 못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exe) 를 실행후, HKEY_CURRENT_USER\Console 키를 찾아서, subkey 이름이
    "Console2 command window" 가 있다면, 이것을 삭제한다.


2) 제어판을 열고, '국가 및 언어' 를 실행한다. 관리자 옵션(또는 고급) 탭을 선택후,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용 언어' 에 한국어(대한민국) 으로 되어 있으면 그대로, 그렇지 않으면, '시스템 로캘 변경' 을 눌러 한국어를 선택한다. 변경사항이 있으면 윈도우 재부팅을 해야 한다.


3) consoleZ 를 실행(console.exe)후, 메뉴에 'View - Console' 를 선택한다. 새로운 콘솔창 제목바에서 마우스 우측버튼을 눌러 속성을 선택한다. 글꼴 탭을 선택후, 글꼴을 굴림체로, 크기는 보통 11 이나 12 정도 로 설정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창을 닫고, console.exe 를 재시작하면 이제 제대로 화면 출력이 됨을 확인한다.




2. Window(창) 투명(Transparency)하게 하기


1) ConsoleZ 메뉴에서 Edit - Settings (또는 Ctrl+S) 를 누른다.


2) Console Settings 창에서 왼쪽 설정에서 Apperance-Styles 를 누른다.


3) 우측 판넬 Windows transparency 에서 Alpha 또는 Glass 를 선택하고, 창이 활성화 됐을 때 투명도와 비활성화 됐을 때 투명도를 각각 설정한다.




3. 마우스 왼쪽 버튼 copy, 우측 버튼 paste 로 설정하기


cmd 창 설정과 동일하게 마우스 왼쪽 버튼 copy, 우측 버튼 paste 로사용할 수 있다.


1) Console Settings 창에서 왼쪽 설정에서 Behavior 선택후, 오른쪽 판넬에서 'Copy on select' 를 체크한다.



2) Console Settings 창에서 왼쪽 설정에서 Hotkey - Mouse 를 선택후, 오른쪽 판넬에서 'Copy/clear selection' 을 none, 'Select text' 를 Left , 'Paste text' 를 Right 로 설정한다.



3) 한가지 더, cmd 에서처럼  컬럼 선택이 가능하게 하려면 위 2) 항목에서 'Select column' 을 Left + Alt 로 설정하면 된다.



이상으로 ConsoleZ 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 설정을 알아 보았다.


나머지 설정들은 직접 다뤄보면 될 것으로 판단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