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3-30 00:00
관리 메뉴

Black&White

스케쥴관리 및 포스트잇 프로그램 - Sync 설정 하기 (1) 본문

Rainlendar

스케쥴관리 및 포스트잇 프로그램 - Sync 설정 하기 (1)

V.E.N 2010. 8. 20. 17:08


지금까지, Rainlendar 라고 하는 스케쥴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Google Calendar 와 아웃룩을 연동하기 위해, 스케쥴관리 및 포스트잇 프로그램 - 다운로드 및 설치편 에서 설치과정을 다뤘고, 이제 각각의 프로그램에서 Sync 설정하는 방법을 다루고 최종 아웃룩에서 작성한 스케쥴이 Rainlendar 에 자동 등록되는 과정을 다루도록 하겠다.

Sync 과정은 크게 아래처럼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Rainlendar <-> Google Calendar
Google Calendar <-> Outlook



먼저, Rainlendar 와 Google Calendar 를 Sync 하기 위한 설정을 다루도록 하겠다.

Google Calendar 에서 설정
Google Calendar 에서는 설정할 것은 없고, GCALDaemon 에서 필요한 설정값(ICAL 주소값)을 확인해야 한다.
먼저 구글로 로그인을 하자. 구글 계정이 없는 사람은 계정부터 만들어야 할 것이다.
로그인후, 왼쪽 상단에 보면 Google 검색, 캘린더, 이미지, 동영상 등등의 메뉴가 보일것이다. 만약 보이지 않는다면 더보기를 눌러보자 캘린더가 보일것이다. 캘린더를 클릭한다.



그다음 화면의 우측상단에서 설정을 누르고 캘린더설정을 다시한번 눌러준다.


캘린더 환경설정화면에서 일반 탭 옆에 캘린더 탭을 눌른다.


화면 중간쯤에 자신의 로그인 계정 이름이 보일 것이다. 클릭한다.


마지막 화면에서, 하단부에 캘린더 주소가 있고, 비공개주소가 있는데 비공개주소 옆에 보면 XML ICAL HTML 이 보일 것이다. ICAL  을 클릭한다.


팝업되는 창의 주소를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복사한다.

이 ICAL 주소값을 메모장등에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둔다. GCALDaemon 에서 설정할 때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GCALDaemon 을 설정해야 되는데 설정할때는 별로 한게 없다고 느껴졌는데, 막상 메뉴얼을 작성하다보니 엄청 길어진듯한 느낌이다. 사실 별거 아닌데 ㄷㄷㄷ


자 GCALDaemon 을 설정해 보자.
Configuration 은 두가지 방법이 있겠다. Configuration 파일에서 직접 설정하는 것Configuration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여기서는 Configuration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을 다루도록 하겠다.

설치후 Configuration 창을 닫았다면, 시작 - 모든프로그램 - GCALDaemon 을 누르고 Config Editor 를 클릭한다.


왼쪽 메뉴에서 HTTP Synchronizer, Feed converter 는 필요가 없기 때문에, Disable 시킨다. Disable 시키는 방법은
각각을 누른후, 우측에 Enable 로 시작하는 부분이 굵은글씨로 되어 있는데 한번더 클릭하게 되면 흐릿하게 된다.



우리가 필요한 건 File Synchronizer 이므로, 반대로 Enable 로 시작되는 부분을 클릭하여 활성화 시킨다.
위그림처럼 되게 한다.

기본계정 삭제 및 계정 등록하기
- configuration 이 꼬일 수 있으니, 반드시 아래 순서를 따라 설정하기 바란다.

우측화면 밑에 보면 example@gmail.com 이 있다. Edit 를 눌러보자. 아래창이 뜰것이다.


iCal file 의 저장위치를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복사한후, 메모장에 붙여넣어두자. 단, C:\Program~1 를 C:\Program Files 로 바꿔야된다. 즉, C:\Program Files\GCALDaemon\google.ics 가 되어야 한다.
Cancel 을 눌러 창을 닫자

화면 하단에 보면 현재 기본값인 example@gmail.com 이 보일것이다. remove 를 눌러 제거하자.
설정값은 제거가 되었지만, 아직 계정은 남아있다.

기본 계정을 삭제하고 자신의 구글 계정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NEW 옆에 옆에 Google Accounts 를 누른다.
아래 그림에서 New Account 를 누르고 자신의 구글계정 정보를 입력하고, Verify 를 눌러 입력된 정보가 맞는지 확인후, OK 를 누른다.



Config Editor 초기화면에서 기본계정 example@gmail.com 옆에 자신의 구글계정이 생겼을 것이다.
다시 Google Accounts 를 누른다. 기본계정 example@gmail.com 을 선택하고, Delete  를 눌러 기본계정을 삭제한다.
이렇게 복잡하게 한 이유는 기본계정 example@gmail.com 하나만 있을때 계정이 삭제가 안되기 때문이다.

Config Editor 의 초기화면에서 NEW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창이 뜬다.
Google Accounts 에 자신의 계정이 보일것이다.


Google Account : 부분에 자신의 구글 계정을 확인한다.
Google Calendar : 부분에 아까 구글 캘린더에서 ical 주소값을 복사했던것을 기억할 것이다.
조심해야 될것은 주소값을 모두 붙여넣는것이 아니라, http://www.google.com 를 뺀 나머지 /calendar/ical/자신의 계정%40gmail.com/private-????????????/basic.ics 부분만 복사해서 넣는다.
iCal file : 부분에 좀전에 복사해둔 값, C:/Program files/GCALDaemon/google.ics 을  붙여넣는다. (GCALDaemone 설정에서는 역슬래쉬(\)가 인식을 못하기 때문에 슬래쉬(/)로 폴더의 위치를 등록한다.)

OK 를 누르면, 이제 입력해야 되는 설정값은 다 끝났다.
이제 Config Editor 메뉴에 File 을 누르고 save 를 눌러주면 GCALDaemon 설정은 끝났다.


마지막으로 정상적으로 Google Calendar 와 GCALDaemon 이 정상적으로 Sync 를 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작 - 모든프로그램 - GCALDaemon 을 누르고 Sync now! 를 클릭한다.

cmd 창이 뜨는데, Sync 가 정상이든 실패든 창이 금방 닫혀 버린다.
만약 정상적으로 Sync 가 되었다면, C:/Program files/GCALDaemon/ 폴더에 google.ics 파일이 생성이 되었을 것이고, Sync 가 올바르게 되지 않았다면, google.ics 파일이 생성되지 않는다.

google.ics 파일이 없다면 Sync 가 정상적으로 된것이 아니므로, 처음부터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한다.

한가지더, C:/Program files/GCALDaemon/google.ics 의 위치는 기억해 두자, Rainlendar 설정할 때 필요하기 때문이다.



여기까지 힘들게 설정을 했지만, 사실 설명이 길어져서 그렇지, 설정 그자체는 별내용이 없다는 걸 느끼게 되는군요 ( ..)'

자 이제 마지막 Rainlendar 에서 ical 파일을 설정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