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3-28 14:34
관리 메뉴

Black&White

Firefox 실행 속도가 느린 경우 해결방법은? 본문

WebBrowsers/Firefox

Firefox 실행 속도가 느린 경우 해결방법은?

V.E.N 2012. 3. 28. 16:38

Firefox 현재 버전은 11.01 이다.

Firefox 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부쩍 실행속도가 느려진 것을 느낄 수 있다.


이전 글, 'Firefox 4 메모리 누수 문제와 초기 시작 속도 문제 해결하기' 에서도 다뤘던 내용에 좀 더 추가하려 한다.

Firefox 의 실행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은 크게 4가지이다.


1. 많은 부가기능의 설치

2. Firefox preferences file 의 불필요한 값들

3. Firefox Database 최적화 안됨

4. 부가기능에 포함된 Locale 파일들


여기에 한가지더 추가한다면,

5. 앱탭을 사용하는 경우


Firefox 의 실행속도를 저하시키는 원인들을 제거한다면, 실행속도가 부쩍 빨라진것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4가지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자

주의, 아래 내용을 적용하기 전에 Profile 폴더를 반드시 백업해두자.



1. 불필요한 부가기능을 제거 또는 사용안함 으로 변경한다.

- 필자의 경우, 설치된 부가기능이 대략 50여가지 되며, 사용중인 부가기능은 약 30여가지 된다.

<Solution>

  - 부가기능중 All in one 으로 된 부가기능을 이용한다.

  - 사용하지 않는 부가기능은 사용안함으로 변경한다.

  - 불필요한 부가기능은 제거한다.



2. Firefox preferences file 을 최적화 한다.

- Firefox 의 Profile 폴더에 보면, 'prefs.js' 파일이 있다. 이 파일은 Firefox 의 설정파일로 Firefox settings 과 extensions 에 대한 핵심 정보를 담고 있다. 따라서, 부가기능을 제거해도 이 파일에 정보가 남게 되어, 부가기능의 설치와 제거를 자주 하다보면 파일크기가 늘어나게 되어 Firefox 실행시 속도가 느려지게 된다.

파일을 직접 열어서 수정할 수는 있으나, 고급 사용자가 아니고서는 수정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Solution>

 - Prefs.js 파일에 남아 있는 제거된 부가기능 정보를 없애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2 가지를 소개할까한다.


Firefox Prefs.js Cleaner 

eCleaner


Firefox Prefs.js Cleaner  는 별개로 실행하는 외부 프로그램이다.


eCleaner 는 Firefox 의 부가기능이다.



3. Firefox 의 SQLite Database 최적화

- 북마크, 방문기록 등에 대한 정보가  SQLite Database로 저장되어 있기에 최적화가 필요하다. 


<Solution>

 - 최적화를 도와줄 프로그램으로

SpeedyFox

Vacuum Places Improved


SpeedyFox 는 외부 프로그램이다.


Vacuum Places Improved 는 부가기능이다.



4. 부가기능의 Locale 파일 제거하기

- 많은 부가기능들이 여러 언어를 지원하기 위해 언어파일들을 함께 설치한다. Firefox 를 실행하게 되면 이 Locale 파일들이 함께 로드 되어 느려지게 될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리소스를 차지하게된다.


<Solution>

- 이 Locale 파일들을 직접제거가 가능하며, 툴을 이용하여 제거할 수 있다.


1) Locale 파일 직접 제거하기

- Locale 파일의 위치는 Firefox 의 Profile 폴더(기본 폴더 위치%APPDATA%\Mozilla\Firefox\Profiles\ )에 프로필명 폴더(?????.default 로 명명됨)밑에extentions 폴더에 보면 폴더들이 보이는데. 이 폴더들이 각 부가기능과 연관된 폴더들이다.

각 폴더안에 chrome\locale 폴더가 있는데, 이 locale 폴더안에 en-US, ko-KR 를 제외한 나머지 폴더들을 제거하면 된다.

(참고, Firefox 의 Profile 폴더위치를 모르는 경우, firefox 주소창에서 about:support 를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다.)

make firefox faster


2) DelFxExtLocal 툴을 이용하여 Locale 파일 제거하기

파일을 다운받은후, 압축을 풀고, DelFxExtLocal.exe 파일을 Profile 폴더 밑에 extentions 폴더에 복사한다.

7Zip 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7Za.exeDelFxExtLocal.exe 파일과 함께 복사되어야 한다.

Firefox 는 종료해야 한다.

파일을 실행후, 아래 그림에서처럼 입력상자에 ko-KR 을 입력후, start  버튼을 클릭한다.



Locale 파일을 검색하고 삭제하는 화면이 지나가고 나면, 완료창이 뜰것이다.



5. AppTab 로딩하지 않기

- AppTab 이 여러개 등록된 경우, 초기 로딩되는데 따른 부하가 생길 수 밖에 없다. 또한, 사용중에 탭이 여러개 열어 놓다 보면 메모리 사용률이 증가하는데, 현재 보고 있는 탭을 제외한 나머지 탭은 Unload 상태로 만들면 메모리 점유률을 낮출 수 있다.


<Solution>

- Bartab 이 초기 앱탭들을 Unload 상태로 브라우저를 실행하며, 사용중에 불필요한 탭들을 Unload 상태로 만들 수 있다.

Bartab 은 Firefox 11 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테스트 버전 Bartab 2.1b2 를 설치해야 한다.

또는, 같은 개발자가 개발한 BarTab4 를 사용할 수있는데 왜 Firefox 공식 부가기능 사이트에 올려놓지 않았는지 모르겠다.

BarTab4 다운로드

http://www.mediafire.com/?n22qvg90h4bl0td

https://rapidshare.com/files/2084878560/BarTabv4.xpi

한가지, Bartab 옵션중에 Tabmix plus 와 충돌되는 기능이 있는데, 탭을 닫았을 때 왼쪽탭을 활성화 시킬것인지 오른쪽탭을 활성화시킬 것인지에 대한 옵션이다. Tabmix plus 설정을 유지하려면,

Bartab 의 옵션 When closing a tab 에서 do nothing(Firefox default) 를 선택하기 바란다.


또한, 여러 탭을 열어놓고 있지만, 장시간 보지 않고 있는 탭들의 경우, unload 상태로 만들어 불필요한 메모리사용을 줄일 수 있다.

설정창을 열고, 

when i don't visit a tab for a while: Unload it after

를 선택하고, 시간을 자신에게 맞게 적당히 설정한다. (예, 10 min)



관련된 파일이 해당 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안될 경우, 


speedyfox_v2.0.1.exe


FFPCleaner_v1.zip


DelFxExtLocal_0.5.zip

BarTabv4.xpi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