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4-20 07:30
관리 메뉴

Black&White

Multi tabbed CMD 대체 프로그램 - console2 본문

카테고리 없음

Multi tabbed CMD 대체 프로그램 - console2

V.E.N 2011. 8. 23. 11:45
Windows 에 기본 프로그램인 cmd.exe 는 여러모로 사용하는데 있어 불편한 점이 있다.

불편한점 몇가지

1. multi tabbed 기능 부재
2. 로깅이 안됨
3. 창의 위치 기억

등등

해서 cmd.exe 를 대체할 만한 프로그램을 에전에 찾아 보았었다.

http://bwhite.tistory.com/entry/multi-tabbed-Command-Prompt

대부분 유료 프로그램들이었는데, 유료 프로그램중에는 Powercmd 가 괜찮았고
무료 프로그램중에는 Colorconsole 이 괜찮았다.

오늘은 무료 프로그램중 console2 에 대해 잠깐 정리해 보려 한다.

console2 는 몇가지 괜찮은 기능이 있긴 하지만 주된 기능은 multi tabbed 이 지원된다는 거다.
아쉽게도 로깅이라든가 화면분할이라든가 유료 프로그램들에서 보여지는 기능은 없다.





console2 를 설치/실행후, 명령을 실행하면 한글이 깨지거나, 아래처럼 화면이 이상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double width character 를 사용하는 언어환경이 문제라고 한다. 해결방법은 도움말에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해결방법>
1. regedit.exe 를 실행하고, HKEY_CURRENT_USER\Console 키를 찾아 그 하위키인 "Console2 command window" 를 지운다.


2. 제어판을 열고 "국가 및 언어 옵션" 을 선택후, 고급 탭을 선택하면,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용 언어" 에서 선택하는 부분에 "한국어" 를 선택한다. 이때 윈도우 시디를 요구할 수도 있다. 윈도우를 재시작한다.
이미 "한국어" 가 선택되어 있는 사람은 재시작을 할 필요가 없다.

3. 윈도우 재시작후, console2 를 실행한다.

4. 메뉴에 view 를 선택하고, "console window" 를 선택한다. 이때 cmd 창이 하나 열릴 것이다.

5. 새로 열린 cmd 창에서 title bar 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고 속성을 선택한다.

6. 등록정보창에서 글꼴 을 선택하고, 굴림체로 변경한다. 글자 크기는 자신이 원하는 크기를 선택한다.( 12가 정당함)
   또한, 글자색깔도 변경할 수 있다. 나의 경우 화면텍스트를 노란색으로 해두었다. 가독성이 좋기 때문이다.
   확인을 누르면, "같은 제목의 창에서 사용하도록 속성저장" 을 선택한다.

7.  이제 cmd 창은 닫는다.

8. console2 창을 다시 보자. 글자색과 글자 모양이 변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dir 명령을 간단히 입력해 보자 아까 깨지던 글자와 화면이 정상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쉽게도, console2 창에서 한글입력은 안된다...단 메뉴에 view - console window 를 클릭하여 cmd 창을 열어서는 한글 입력이 된다.....
방법을 좀 더 찾아봐야 겠다...


다음은 console2 를 사용하면서 몇가지 문제점에 대해 해결방법을 알아 보겠다.

console2 화면에서 마우스 왼쪽버튼을 누른채 드래그하여 복사하고, 마우스 우측버튼을 눌러 붙여넣기에 익숙한 사람의 경우,
처음 console2 를 접하고 답답했을 것이다.

<해결방법>
메뉴 - Edit - settings 를 선택하고, 설정창에서 Hotkey - Mouse 를 선택후,

select text 를 left 로 , paste text 를 right 로 설정하면 된다.



단 여기서, 텍스트를 선택후 바로 복사하기 위해서는 설정창에서 Behavior 를 선택하고, "copy on select" 에 체크를 해줘야 한다.




또하나의 문제점, 바로 핵심기능인 multi tabbed 기능이다. console2 를 처음 실행후, 탭을 하나더 추가하면 탭 들의 선택이 안될뿐만 아니라, 명령 입력도 안된다.

<해결방법>
메뉴 - Edit - settings 를 선택하고, 설정창에서 왼쪽에 console 을 선택하고, 우측에 "Start Windows console hidden" 를 체크해주면 된다.



console2 에 대해 간략하나마 기본적인 사용법을 알아보았으나, 문제점과 부족한 기능은 아쉬움이 크게 남을 뿐이다.
한글입력 문제가 아마 가장 클것이다. 또한, 명령의 로깅이 안되는 것 등등....

유료 프로그램인 PowerCmd 는 이런점에서 좋은 프로그램인 듯 싶다.....


Console2 는 여러 문제가 있어 Consol2 의 Folk 프로그램이며 업데이트되고 있는 ConsoleZ 를 추천드립니다.

관련내용은 http://bwhite.tistory.com/882 을 참고하시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