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3-29 00:01
관리 메뉴

Black&White

문서, 이미지 등의 파일 관리를 위한 새로운 형태의 파일관리자 - Nemo Documents 본문

Programs

문서, 이미지 등의 파일 관리를 위한 새로운 형태의 파일관리자 - Nemo Documents

V.E.N 2011. 6. 13. 12:00
Windows 에는 기본으로 파일탐색기가 있지만, Multi-Tabbed 기능이나 창분할 기능 등 사용에 용이한 기능들은 내장되어 있지 못하다.
그래서, Flyexplorer, Nexus 등 국내 개발자들에 의해 개발된 좋은 무료프로그램들이 있고,
XYplorer 는 여러 기능적으로 훌륭한 프로그램이지만, Shareware 이고, UI 가 한글을 지원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 Windows Explorer 에 탭기능만을 추가 시켜주는 QTTabbar 와 같은 Add-on 프로그램들도 괜찮다.

개인적으로는 Flyexplrer, Nexus를 병행하며 사용하고 있다.

위와 같은 파일관리를 위한 프로그램들을 잘 활용하면 파일관리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겠으나,

나의 경우 문서작업을 많이 하는 이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점이 아마도, 몇일전에 작업한 문서를 찾는데 문서명이 잘 기억이 나질 않는다던가, 어떤 폴더에 위치하고 있는지 가물가물할 때가 종종 있었을 것이다.
그때마다 드는 생각이 폴더정리를 더 신경쓸걸 하면서도, 사실 폴더관리 및 파일 네이밍 관리에 소홀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어 힘들게 느껴질 수 밖에 없다.

Nemo Documents

아마도 그래서 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지 않았나 싶다.

사용제한이 없는 프리웨어이며, 복잡하지도 않다. 파일정보를 수집할 즉, 인덱싱 폴더를 설정해주면 일, 주, 월, 년 단위의 시간별로 달력처럼 작성한 문서를 리스트업해준다..
문서검색을 위해 Windows Search(현재버전 4.0, 구 Windows Desktop Search) 를 설치하라고 권장하고 있으나, 설치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듯 하다. 단, indexing service 는 시작되고 있어야 한다.

보여지는 파일을 바로 클릭해서 열수도 있으며, 또한 라벨링도 가능하다.
아직 버전이 0.99 라 기능적으로는 부족한 것들이 있을지 모르겠으나 버그는 거의 없어 보인다.
사용방법은 너무 단순해서 아마 별도의 매뉴얼이 존재하지 않는 듯하다.
단순히 작성한 문서를 관리하는 용도로는 훌륭할 듯하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