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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Life

스마트라 UHD-55F 사용후기 4부

V.E.N 2016.11.23 11:57

스마트홈 일렉트로닉스 제품, 스마트라 UHD-55F 제품 구매후 약 1주일 사용후기입니다.


이전 포스팅 글에서는 제품 구매부터 개봉후 몇시간 사용 후기를 남겼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일주일간 실사용을 하면서 A/S 신청까지 알게된 사실과 느낀점을 적어 볼까 합니다.



셋탑박스와 TV 연결


저희집은 IPTV로 BTV를 이용하고 있는데, TV 가 오기전에 SK브로드밴드에 전화해서 UHD 용 셋탑박스로 교체를 했습니다.


셋탑박스와 TV를 연결하면서 두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1. 셋탑박스 전원을 켜고 끌때는 BTV 리모콘, TV 전원을 켜고 끌때는 TV 리모콘을 각각 사용해야 되는 점


2. 셋탑박스에서 해상도 설정이 자동이든 수동이든 1080P 로 밖에 설정이 안되는 점



첫번째 문제는 스마트라 TV  펌웨어 업데이트후 해결이 됐습니다.


즉, 셋탑박스 리모콘(BTV 리모콘) 하나만으로 TV와 셋탑박스 전원을 동시에 켜고 끌 수 있게 됐습니다.


[55인치] UHD-55F 기능향상 펌웨어 - 2016년 11월 22일자 수정



두번째 문제는 SK브로드밴드로 전화해서 증상을 얘기 했더니, 바로 조치가 되더군요..



셋탑박스 리모콘 문제


스마트라 펌웨어 업데이트이후에


TV 화면 (시야각)


보통 TV 를 거실에 두고 중앙에서 보기 때문에, 하루 이틀동안은 잘 못느꼈습니다.


그러다 아기를 안고 TV 측면에서 화면을 보게 됐는데, 희뿌옇게 보이는게 느껴지더군요


이상해서 TV 정면쪽으로 움직여 보니 희뿌옇게 보이던 화면이 다시 잘 보이기 시작했구요.


몇차례 반복해도 동일한 증상을 보였습니다.


이게 시야각 문제라는 것은 인터넷을 찾아보고 난후 알게 됐고,


viewing angle_1



스마트라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확인해 보니, 55인치 패널의 특성상 너무 밝아서 측면에서 보게되면 희뿌옇게 보이게 된다고 하더군요.


마트에 가서 대기업 제품군의 대형 TV 를 보면 안그렇던데요 라고 하니, 별말씀이 없더군요. ㅎㅎ


즉, 제품의 고장이 아닌 원래 이 제품의 특성상 측면에서는 희뿌옇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원래 제품이 그렇다고 하고, 측면에서 보지 말고 중앙에서 보면 되겠지 하고 말았습니다...



크롬캐스트 연결 문제


아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구매해서 이용해왔던, 크롬캐스트가 스마트라 TV 와 문제가 생길 줄은 몰랐습니다.


결국 이것때문에 제품 교환을 받게 되었는데,


스마트라 UHD-55F 제품은 HDMI 단자가 3개, USB 단자가 1개 있습니다.


HDMI 1번(맨아래)은 HDMI ARC 기능이

HDMI 3번은 MHL 기능이 표시되어 있더군요.


고객센터에서 답변을 들어 보니, 3개 모두 HDMI 2.0 이라고 합니다.


셋탑박스를 HDMI 1번에 꽂고, 크롬캐스트를 HDMI 2번에 꽂았습니다.


셋탑박스가 켜진상태다 보니 영상 소리때문에 잘 들리지 않았으나 '드드드드' 하는 소리가 들리더군요.


볼륨을 줄이고 크롬캐스트가 연결된 쪽에 귀를 기울이니 '드드드드' 하는 소리가 확연히 들리더군요.


이상해서 HDMI 3번에도 크롬캐스트를 꽂아봤으나 마찬가지였습니다.


이번엔 셋탑박스가 연결된 HDMI 1번쪽에 꽂아 봤는데, '드드드드' 소리가 안들리더군요.


다시 HDMI 2번에 꽂아서 혹시 연결부위가 문제가 있나 싶어, 연결된 크롬캐스트를 살짝 들어 보았더니 소리가 거의 안들리더군요..




다음날 이 현상에 대해 고객센터에 문의해 보았습니다.


확실한 상황파악을 위해 저희 집으로 A/S 출장기사분이 방문하신다고 하더군요.


고객센터 전화후 그 다음날 A/S 기사분이 오셔서 확인하셨고, 크롬캐스트 문제가 있으니 크롬캐스트 A/S 를 받아보라고 하고 가셨다고 와이프가 카톡으로


전하길래 바로 A/S 출장기사분과 통화했습니다.


1달전까지 타사 제품에서 잘사용했던 거다, 갑자기 크롬캐스트가 문제라고 하니 이해가 되지 않는다. HDMI 1번단자에서는 문제가 발생되지 않았지 않냐


라고 했더니, 기사분이 차로 이동중이신지 통화상태가 썩 좋지 않아 정확히 이해는 못했으나, 본사에 확인해 보니 HDMI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으니 펌웨어


업데이트이후에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하고,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면 교체를 해주겠다고 하셨습니다.


퇴근후 집에서 와서 펌웨어 업데이트후에도 소리가 나는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다음날 이 문제로 고객센터와 한참 싸웠습니다.


스마트라 전화상담원은 출장기사 보고내용대로 스마트라 TV 문제라기보다는 크롬캐스트 문제일수 있으니 크롬캐스트 A/S 를 받아보고 크롬캐스트에 문제


없으면 TV를 교체해주겠다.


제 입장은 TV를 교체한 후에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먼저, 스마트라쪽에서 크롬캐스트로 다른 제품에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낫지 않겠냐.


만약 테스트 결과 문제가 없다면, 내가 갖고 있는 크롬캐스트 문제거나, 내가 구매한 스마트라 TV 문제일 수 있지 않겠냐 그러니 먼저 본사쪽에서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이치에 맞지 않겠나 하는 것이었는데, 크롬캐스트건으로로 A/S 접수는 제가 처음이라며 제 크롬캐스트 불량에 무게를 싫더군요.


상담한 후 제 기분은 상당히 불쾌했으며, 진성 까다로운 고객은 중고가 생기든 말든 일단 교체해주자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결론적으로,


고객센터 상담원은 크롬캐스트건으로 A/S 접수된 건이 내가 처음이다. 고로 내 크롬캐스트 문제가 거의 확실하다. 하지만 교체는 해주겠다.


전 웬지 제품이 교체돼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것 같았기에, 테스트를 먼저 해보라고 한 것인데 저리 답변하더군요.(상담원과 한참을 싸웠습니다)


마침 크롬캐스트를 이용하는 직장동료가 있어, 다른 크롬캐스트로 테스트해 볼 생각으로 교체를 미뤘습니다. 교체해 봐야 스마트라 입장에선 중고제품이


생길것이고 제 입장에선 반송하기 위해 재 포장해야되고 또 새 제품 재 설치도 해야되고 번거로울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문제 원인 파악이 먼저라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안타깝게도 다른 크롬캐스트는 구할 수 없었고, 제 크롬캐스트에 문제가 없음을 입증하기 위해, 아버지댁 TV 로 테스트를 해봐야 되나 생각하던 때에,


어제 오셨던 출장 A/S 기사분에게 전화가 와서, 새 제품으로 교체를 해주겠다 교체후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보라길래 상담원과의 통화 내용에 대해 이런 저


런 얘기를 하다, 어제와는 다르게 HDMI 단자의 접점 불량 얘기를 하셨고, 크롬캐스트 본체 두께가 두꺼워서 HDMI 단자연결시 접점 불량이 나는 것 같다며


크롬캐스트를 연결후 , 살짝 들린채로 하면 소리가 안나니 그렇게 사용하든가 해야한다. 기사님 본인 경험상 이 문제는 근본적으로 스마트라 TV HDMI 단


자 보드쪽에 접점을 강화하는 수밖에 없을 것 같다라는 말을 해주시더군요


이 말에 저도 공감을 했습니다.


그때 생각난게 HDMI 연장 케이블이었습니다. 크롬캐스트 두께 문제라면, 연장케이블을 쓰면 해결될 수 도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 것이죠


HDMI 연장 케이블을 구매하려면 하루 이틀 걸릴텐데 하며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크롬캐스트박스에 짧은 연장케이블이 들어 있던게 생각이 났습니다.



크롬캐스트 HDMI 연결시 소리나는 문제 해결


크롬캐스트에 기본 제공되는 연장케이블로 해결됐습니다.(크롬캐스트 구매한지 오래다 보니 연장케이블 존재를 잊고 있었습니다.)


크롬캐스트를 TV HDMI 단자에 직접 연결하면 '드드드드' 거리는 소리가 들립니다.


해결 방법은 HDMI 연장케이블로 연결하면 되는 군요....


스마트라는 테스트를 정말 해본 걸까요???


고장인지, 불량인지, 아니면 호완성의 문제인것인지 고객에게서 문제에 대한  A/S 접수를 받으면, 확인을 해보긴 하는 걸까요?



전체적인 평가 & 느낌


중소기업 제품, 가격이 저렴한대신 대기업제품에 비해 부족한 점 감안하고 구매했습니다.


마케팅 비용은 빼는 대신 제품의 완성도는 높이고, A/S 가 잘 이뤄져야 그 중소기업은 성공할 것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기본이 부족한 제품은 고객에게 인지되지 못할 것이고 


사후관리가 부족한 제품은 고객에게 불만만 채우게 되어 결국 외면 받을 것입니다.


그런 중소기업 제품을 그동안 많이 보아오면서 느낀점입니다.


스마트라 UHD-55F 제품, 잘 만든 제품임에 틀림없습니다. 완성도면에서 100% 는 아니지만 90% 이상은 되어 보입니다.


하지만, A/S 대응에 있어서 썩 기분이 좋지 않았습니다.


고객의 말에 귀 기울이려 하지 않고, 까다롭다 느낀 고객에게 문제 해결책을 제시하기 보다 제품 교체로 해결하려는 점...



제품교체 관련 후기....


크롬캐스트 연결 문제로 제품 교체 확인을 받고난 후, HDMI 연장 케이블로 문제도 해결(?)됐고 제품교체를 해봐야 의미가 없을것 같아서 취소하기 위해서 


스마트라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습니다.


A/S 상담 통화하면서 불쾌했던 점, 크롬캐스트 관련 문제 해결됐으므로 교체 취소한다는 점 등 원래는 고객센터 책임자와 통화를 하고 싶었으나, 공석이라


상담원과 통화를 했습니다.


A/S 에 문제가 있음을 본사도 인지하고 있고 개선책을 마련중이다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2 Comments
  • 프로필사진 정은성 2018.06.16 20:17 신고 저는 스마트라 50인치 32인치 3년 사용했는데 망가저서 AS맏겼는데 알고보니 외주처리하고 비용두 비싸고 공장난 TV 그냥 돌려주고 수리 환불 요청하니 안된다고 하고 TV는 스크레치 투성이네요 이내용을 블로그나 댓글에 올려되냐고 하고 직원이 해도된다고하네요



    환불은 절대 부가 수리 이상시 외주라 모르다고 처리 해는 무책입한 스마트라... 실망해서 글올림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white.tistory.com BlogIcon V.E.N 2018.06.28 09:59 신고 저는 1년하고 20일정도 지나고 백라이트 고장났습니다. 1년간 무상 A/S 인데, 무상안되냐고 하니 1년이 지났으니 유상이랍니다. 백라이트가 나갔는데 보드를 교체해야된다더군요.....기억이 가물한데 대략 14만원가량 수리비 나왔구요...뽑기운이 나빴던건지....부품의 품질이 안좋았던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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